교민들과 중국진출 기업을 위한 <중국노동법률문제100문> 은 중국인이 저술한 노동분쟁사례집을 번역한 책입니다.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노동자의 인권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중국진출 기업에서 발생하는 노동문제가 갈수록 복잡하고 중요해지고 있으나, 양국간 노동법의 체계상 차이로 인하여 그 해결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.
이에 중국인의 시각에서 그 해결방법을 어떻게 바라보는지를 소개함으로써 기업과 교민들의 분쟁해결에 도움을 주기 위해 본 책자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. 원저는 저명 방송인이자 대형로펌(易行) 대표인 류응(劉凝) 변호사의 저서 <勞動法律問題100問(노동법률문제 100문, 중국법제출판사 출판)>이며, 류응 변호사는 북경방송국 법률상담 프로그램인 ‘法治進行時’의 진행자로서 매년 30만건 무료 법률상담을 제공하는 등 존경받는 법조인입니다.
이 책자는 북경에서 국비유학 중인 박양호 검사(사연 35기, 인천지검)와 중국최초 유학생학회인 중국정법학회가 약 1년에 걸친 노력 끝에 공동으로 번역하였습니다.
이 책자는 제1장 노동계약의 체결, 제2장 노동계약의 이행, 제3장 노동법률보호, 제4장 노동계약 해지, 제5장 노동쟁의 해결로 구별하여 각 핵심적인 노동분쟁 사례와 관련 법령, 해결방법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습니다. 주중대사관 법률지원센터는 이 책자가 향후 중국에서 발생하는 노동분쟁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, 아울러 사회주의적 특성을 가진 중국노동법 관련 학문적 연구에도 좋은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.
<중국노동법률문제100문>은 아래의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컴퓨터에 다운받아 PDF리더를 이용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* PDF 리더 : [다운로드]